PMC소식
간호부 제8회 임상연구논문 발표회
- 작성자 : 홍보과
- 조회수 : 6,577
- 06-02
간호부 제8회 임상연구논문 발표회
5월28일(목) 오후 3시40분 예배실에서 간호부 제8회 임상연구논문 발표회가 있었다.
김선중 목사님의 기도, 이효실 간호부장의 개회사, 권창영 병원장의 축사에 이어 ‘환자(환우)와 마음으로 대화하기“ 주제로 임신일 예수대학교 교수 특강으로 1부가 진행되었다.
2부는 3편의 임상연구논문 (‘환자안전강화중재활동이 병원간호사의 환자안전문화인식, 안전통제감 및 환자안전관리활동에 미치는 효과’, ‘단일 종합병원에서 분만한 산모의 산후우울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분석’, ‘베타딘과 클로르헥시딘 소독에 따른 혈액투석환자 도관 부위의 이상반응징후 비교’) 이 발표 되었다. 이어서 “입원환자 낙상예방 간호중재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박사학위논문이 발표 되었다.
이효실 간호부장은 분주한 간호현장에서 환자간호와 임상연구까지 열정적으로 수행하는 연구자들을 치하하면서 연구결과에 근거한 간호중재를 실무에 적용함으로써 간호의질을 향상시키고, 섬김의 간호를 실천하여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고 환우와 우리모두를 행복하게 만드는 간호현장을 만들자고 하였다.
예수병원 간호부는 2007년부터 간호연구위원회를 조직하여 근거중심간호와 간호의 질적 향상을 위해 예수대학교 교수들과 함께 임상연구 논문을 매년 작성하여 발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