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정보

세상에서 제일 아픈 대상포진 통증치료! 어디로 가야하나요?

  • 작성자 : 이준학
  • 조회수 : 10,502
  • 04-22

마취통증의학과 이준학 과장

마취통증의학과 이준학 과장



세상에서 제일 아픈 대상포진 통증치료! 어디로 가야 하나요?

 

대상포진이란 무엇인가요?

대상포진은 어릴 때 수두를 앓았거나 지나간 사람들에서 발생하는데, 몸에 남아 있던 바이러스에 의해 피부 병변과 심한 통증이 나타나는 복합적 피부-통증질환입니다. 즉, 어릴 때 수두를 일으켰던 바이러스가 신경세포에 잠복하여 있다가, 몸의 면역력이 약해지거나, 육체적이나 정신적으로 힘든 경우 활성화되어 신경섬유를 따라 대상포진이 발생합니다.

 

피부병변이 침범한 신경이 분포하는 부위에 따라 띠 모양으로 발생하여 진단명이 대상포진이라고 합니다. 옛 어른들은 솔치라고도 합니다.

 

대상포진이 걸렸을 때 어디로 가서 치료받아야 하나요?

대부분의 대상포진은 일차적인 치료에 잘 반응하여 특별한 문제없이 치유되나 일부 심한 경우에는 대상포진 후 신경통이라는 통증질환 중에서 가장 심한 합병증으로 진행하기도 합니다.

 

대상포진 후 신경통은 세상에서 가장 고통스러운 통증중의 하나로 일단 발생하면 통증조절이 어렵고 이차적으로 우울, 불면, 불안 등과 같은 일상생활까지도 지장을 가져오는 "죽음보다 더 심한 고통"이라고 알려졌습니다.

 

대상포진 후 신경통은 초기부터 통증이 심한 경우나 노년층, 당뇨, 고혈압, 심장질환, 폐질환, 암 등이 동반한 경우 발생 빈도가 높아집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는 대상포진의 초기에 동반질환의 적절한 치료와 함께 대상포진 후 신경통이 발생하지 않도록 통증치료를 적극적으로 시행하여야 합니다.

 

피부병변이 심하지 않는 단순 대상포진은 완치가 가능하나, 대상포진 후 신경통의 발생이 우려되는 경우에는 통증의학과에서 초기부터 통증치료를 적극적으로 병용하는 것이 대상포진 후 신경통으로 진행하는 것을 예방하는데 좋겠습니다.

 

대상포진 통증에 통증의학과에서는 어떤 치료를 하나요?

통증의학과에서는 대상포진에 의한 피부 병변의 약물치료와 함께 급성 통증치료를 시행하며 더불어 대상포진 후 신경통이 발생하지 않도록 약물요법과 통증치료를 초기부터 적극적으로 시행합니다. 즉, 대상포진의 일반적인 치료와 함께 대상포진 후 신경통의 예방 및 치료에 최적의 치료를 제공하고 있읍니다.

 

통증의학과에서 전문으로 하는 통증치료로는 특수약물요법, 체열촬영, 슈퍼레이저치료, 냉각치료요법, 신경주사요법, 고주파통증치료, 초음파통증치료 등을 다양하게 시행하고 있습니다.

 

대상포진 후 신경통은 치료하면 나을 수 있나요?

급성 대상포진은 초기에 치료하면 대부분 피부병변과 함께 통증이 감소하며 대상포진 후 신경통의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상포진 후 신경통이 발생한 경우에는 통증의학과에서 적극적인 통증치료를 빨리 시행 받아 통증을 완화시키고 생활의 불편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 치료의 목표입니다. 죽음보다 더 고통스럽다고 알려진 통증이지만 통증의학과에서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면 많은 효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이 재발하지는 않나요?

일반적으로 대상포진이 재발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지만 악성 종양이 있거나 면역기능이 심하게 저하된 환자에서 재발하기도 하나 비교적 경증으로 발현합니다.

 

주의할 점 !

갑자기 이유 없이 몸의 한쪽이 부분적으로 심하게 아프거나 피부병변이 띠 모양으로 발생하면 일단 통증의학과 전문의와 상담하세요.

▲ TOP